제2회 코치-무지리스 현대미술 비엔날레 2015

KOCHI-MUZIRIS BIENNALE 2014 IN FORT KOCHI, INDIA

Images from Kochi Biennial 2014. Titled “Whorled Explorations” , the second edition of artist-curated (this year curated by Jitish Kallat) Kochi-Muziris Biennale gathered 94 artists from India and around the world to contemplate and comment on Globalization in the context of the this former vibrant and rich port city of world spice trade, science and literature. Art works by participating artists are often serious and soothing in tone without being pretentious; overall earthy, comforting, and involved with materiality; evoking physical presence of five basic elements of nature and core materials of all human civilisations – wood, fire, earth, metal, and water. Photo credit: Kochi Biennale Foundation.

2014년 12월12일부터 2015년 3월29일까지 약 3개월 반 동안 진행될 인도 최초의 현대미술 비엔날레 코치-무리지스 비엔날레 2014가 제2회의 막을 올렸다. 이 신생 현대미술 행사는 현재 인도 현대미술계를 가장 잘 대표하며 국제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는 인도 현대미술가중 한 사람인 지티시 칼랏이 예술감독 지휘봉을 잡아 “Whorled Explorations”라는 대제목을 달고 인도 내외 현대미술인들이 오늘날 가장 흔해진 문화 키워드 “글로벌리제이션(Globalization)”을 미술 작품들을 통해 조망하고 논평한다. 세계 또는 세상이라는 의미의 “월드(World)”와 빙글빙글 소용돌이 치다는 의미의 “훠얼(whirl)”을 합성한 듯히 들리는 중세 영국 형용사 “Whorled”(원래 회전바퀴라는 뜻)는 국경없이 얽히고 섥히고 다양복잡해져 팽창해진 글로벌화된 세상풍경을 잘 응축한다.

과거 현대미술 비엔날레 행사는 흔히 정치인들과 정부 정책가들이 도시개발과 문화산업을 위해 도입하기 시작했다는 이유로 중앙 및 지방정부의 예산을 쓰고도 여간해서 일반관객들과 쉽게 친해지지도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반면, 정부와 정치가들이 주도된 예산 삭감, 조직운영 방훼 같은 난관과 고충에도 불구하고 미술가들이 주도가돼 2013년 발족한 코치-무지리스 비엔날레는 돈과 시장의 논리가 판치는 현대미술계 속에서도 여전히 미술시장의 구미에 맞추기 보다는 미술가들의 독자적인 창조 의지가 더 돋보여 한 조각 신선한 바람처럼 느껴질 만하다. 아니나 다를까. 이제까지 현대미술을 접근해 본 경험이 없던 인도의 일반대중 관객들까지도 이번 비엔날레를 감상하고 좋은 반응을 보이며 이러한 문화행사를 더 요구하게 됐다는 긍정적 평가를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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