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티스의 실내 풍경화 속에 나타난 안락한 코구닝

HENRI MATISSE – A NEW LIFE

„긴 세월 동안 시간이 더해줘 기품으로 윤기를 발하는 침실 가구들, 호박석 옆에서 그윽한 향취를 한껏 발산하는 이색적이고 희귀한 꽃나무 장식, 분위기 있게 페인트칠 된 천정과 깊이를 알 수 없이 신비해 보이는 벽거울, 신비한 동양풍 실내장식들 … 비밀스러운 신비의 언어로 우리의 영혼에 대고 속삭이는 이 모든 사물들 … 이들이야 말로 질서, 아름다움, 럭셔리, 고요, 즐거움이 아니고 무엇이랴…“

matisse1_sm
앙리 마티스 (Henri Matisse)의『 검정 양치 화초가 있는 인테리어』 1948년 유화 작품. Fondation Beyeler, Riehen/Basel © Succession H. Matisse.

19세기 프랑스의 시인 보들레르는 이 세상에서 가장 이상적인 장소를 머릿 속에 상상하며 바로 이런 것들이 한자리에 조화를 이루고 있는 곳 – 바로 가정의 실내 환경을 한 편의 시로 이렇게 묘사한 적이 있다.

때는 낭만주의가 창궐하는 전염병처럼 무섭게 번지며 동시대인들의 감성을 사로잡았던 19세기 후반기. 그런 만큼 순수한 장식적 아름다움과 질서정연한  조화에서 기쁨을 찾고 싶어하는 인간 본유의 감성에 잔뜩 호소하는 예술 사조가 등장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프랑스에서 태어난 화가 앙리 마티스 (Henri Matisse)는 바로 그런 사고방식을  미술을 통해 추구한 대표적인 화가였다. 일명 야수주의로 불리는 그의 회화 양식은 강렬하고 풍부한 색채와 대담한 필치를 사용했으면서도 설명하기 어려운 친근한 매력과 흥건한 분위기가 뒤섞인 순수 아름다움을 이룩했다.

그가 화가로서 정력적인 활동을 벌이던 1910년대는 정치군사적으로는 유럽이 제1차 세계대전이라는 뼈져린 비극을 격었던 때이며, 미술사조 상으로는 추상적 입체주의를 비롯한 온갖 모더니즘 운동이 실험되고 있던 사상적 갈등기였다. 세상 밖에서 돌아가고 있던 한파와 변화의 물결에도 아랑곳 않고 마티스는 마냥 아늑하고 평화롭기만한 아늑하고 조용한 중산층 가정의 실내 광경을 그려냈다.

matisse3_sm
『노랑과 파랑이 있는 인테리어』 1946년작. Centre Georges Pompidou, Paris MNAM/CCI © Succession H. Matisse.

구시대 구사상을 청산하고 근대적 선언과 강령들로 신사상의 춘추전국 시대를 맞고 있던 20세기 근대기.

급격한 사상을 추구하던 모더니스트들은 아늑하고 나른한 중산층들의 실내 생활 광경을 다룬 마티스의 그림들은  가리켜서 안일함과 안하무인격 태도로 비춰지며 충격을 넘어 모욕이라고 비난했다. 프랑스 고전 아카데미풍 그림을 연상시키는 그의 살롱화들에는 모더니스트들이 한결같이 퇴물처리하기에 바빴던 요소들로 꽉 들어차 있었기 때문이다.

마티스의 실내 풍경화들은 환희와 기쁨을 잔뜩 내뿜는 청량한 빨강, 인디안 핑크, 초록 등 지중해빛 색상, 실내에서 한가한 오후를 보내는 가족초상과 여성상, 그리고 동서양 공예에서 영감을 받은 장식 패턴들로 그득하다.

생전 마티스는 자신의 그림이 “… 하루 일과에 시달리고 집에 돌아온 비즈니스맨이 거실 안락의자에 앉아 쉬면서 즐길수 있는 미술이 되길 바란다”고 고백한 적이 있다. 마티스는 분명 혁명과 사회 변혁을 위한 미술은 아니었다. 그의 그림을 사주고 감상한 고객은 사회혁명가가 아니라 하루종일 일을 하고 저녁에 집에 돌아와서 가정에서 시간을 보내는 교양있는 중산층 시민이었기 때문이었다.

앙리 마티스의 실내 풍경화를 통해서 근대기 프랑스 가정의 포근하고 조화로운 광경을 만끽할 수 있는 전시회 『앙리 마티스 – 새로운 생활 (Henri Matisse – A New Life)』는 올 덴마크 코펜하겐에 있는 루이지아나 근현대 미술관 (Louisiana Museum of Modern Art)에서 [2006년] 올 여름 계속된다. All images coutesy: Louisiana Museum of Modern Art, Denmark.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