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미술 – 모더니즘 시대 예술 발명품

추상 미술이 발명된 시대, 1910-192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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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실리 칸딘스키, Impression III (Concert), 1911년, Oil on canvas 30 7/8 x 39 9/16″ (77.5 x 100.5 cm) Städtische Galerie im Lenbachhaus, Munich.

INVENTING ABSTRACTION, 1910–1925 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모더니즘 미술이란 무엇인가? 20세기 모더니즘은 인류 역사상 과거 그 언제 경험하지 못한 전격적으로 새로운 시대적 개념이었으며 그 결과 미술 영역에서도 그 이전에 보지 못한 새로운 현상을 일으켰다.

20세기 모더니즘이란 어떤 시대였는가? 그리고 모더니즘 미술을 발명하고 이끈 미술가들은 누구였으며 미술을 어떤 방향과 형태로 이끌었을까? 뉴욕의 근대미술관 (Museum of Modern Art)은 근대 모더니즘이 어떤 방식으로 세계사 속에서 미술의 법칙을 근원적으로 뒤바꾸고 변형시켰는지 약 350점의 미술작품을 전시하며 그 특성과 전략을 파헤친다.

1. 시초부터 추상미술은 지극히 국제적인 성격의 예술운동이었다 –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엽 서구의 근대기는 국경 사이를 자유롭게 오가던 사람들이 도서, 신문, 극장, 전시회등 같은 근대적 미디어와 발표무대를 통해서 독특한 발상, 이미지, 철학을 활발하게 교류하던 국제 현상으로 그득했다. 효율적인 대중교통과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인터넷을 통한 글로벌 시대에서 창조작업을 하는 현대 미술가들의 창조 및 발표 문화는 이미 20세기 초엽에 구축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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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티섹 쿱카, Localization of graphic motifs II, 1912-13년, Oil on canvas, 6′ 6 3/4″ x 6′ 4 3/8″ (200 x 194 cm) framed: 81 1/2 78 1/8 x 1 15/16″ (207 x 198.5 x 5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Alisa Mellon Bruce Fund and Gift of Jan and Meda Mladek.

파블로 피카소 (1881-1973)는 바실리 칸딘스키 (Vasily Kandinsky, 1886-1944), 로베르 들로네 (Robert Delaunay, 1885-1941), 프란티섹 쿱카 (František Kupka, 1871-1957) 같은 선구자들이 일찍이 1910년대 초에 제시한 추상미술 작품들을 보고 그로부터 영향받아 약 십오년이 지나서 후기 큐비즘을 탄생시켰다.

2. 모더니즘 추상미술은 예술의 여러 타분야를 포용∙응용했다 – 모더니즘 미술가들은 새로운 미술을 탐색하기 위해서 미술 바깥은 다른 예술 영역들, 예컨대 음악, 무용, 시 등으로부터 새로운 예술 언어를 만들기 시작했다. 아르놀트 쇤베르크 (Arnold Schönberg)와 루이지 루쏠로 (Luigi Lussolo)가 작곡한 악상, 블레즈 상드라르 (Blaise Cendrars), 기욤므 아폴리네르 (Guillaume Apollinaire), 알렉세이 크루체닉 (Aleksei Kruchenzkh), 쟝 아르프 (Jean Arp), 트리스탄 차라 (Tristan Tzara)의 실험주의 시 낭송회, 칸딘스키, 아폴리네르, 크루체닉, 차라, 아르프가 합동창작으로 만든 미술책은 바로 그런 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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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 미술의 발명은 한 두명의 비젼가가 창조한 것이 아니라 여러 다른 나라와 각양각색의 예술 분야에 종하하던 수많은 예술가들과 지성인들의 네트워크(network) 사이에 발상이 오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한 협력의 결실었다.

3. 모더니즘 추상미술은 여러 도시에 분산되어 다양한 예술철학을 주창하던 여러 선구적 미술인들의 네트워크와 협력의 결과로 탄생했다 – 미술인 네트워크 속의 핵심 “커넥터들” (key connectors)은 카리즈마적인 사교술을 활용해 모더니즘 발상을 널리 전파하는 역할을 했다 – 예컨대 칸딘스키, 필립포 토마소 마리네티 (Filippo Tommaso Marinetti), 아폴리네르, 차라, 알프레드 스티글리츠 (Alfred Stiglitz)는 문예지 편집자나 미술평론가로 활동하면서 방대한 미술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었다.

이 다이어그램은 이 전시회에 전시중인 근대기 예술가들 사이의 예술적 및 사적 관계를 그림으로 옮겨 놓고 있는데, 특히 빨강색으로 표시된 예술가는 여러 예술가들과 핵심 연결지점 역할을 하며 신시대 근대 예술의 조형언어 발달에 크게 기여한 핵심 인물들이다. 1910-25년 사이 이들 예술가들 사이에 오고 간 교류 횟수는 각종 역사적 자료를 통해서 확인된 것들로서, 근대기 모더니즘 미술은 여러 예술인들이 참여한 공동작업 (collaboration) 또는 협력의 결실임을 입증한다. 이 다이어그램은 이 전시 큐레이터 팀 및 컬럼비아 비즈니스 대학원 폴 잉그램 (Paul Ingram) 교수와 미탈리 바너지 (Mitali Banerjee) 박사과정생의 공동 작업으로 완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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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 Music–Pink and Blue No. 2, 1918년, Oil on canvas, 35 x 29 1/8″ (88.9 x 74 cm)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Gift of Emily Fisher Landau in honor of Tom Armstrong.

이들 핵심 커넥터들은 놀랍도록 발넓은 예술계 인적 풀 (pool)을 갖춰두고 필요에 따라 작품 청탁, 주문, 지원활동을 했다. 오늘날 예술 매체 편집자, 미술전시기관 큐레이터, 문화행사 기획자들은 이 근대기 핵심 커넥터들의 후신이다.

근대 추상 미술과의 평행선상에서 – 근대 추상 음악의 탄생, 1910-1925년 1910-1925년 사이 유럽 고전음악계에서는 이전에 듣지 못했던 새로운 사운드가 탄생했다. 오스트리아 빈 출신의 작곡가 쇤베르크와 베베른이 가장 먼저 시리얼리즘 음악을 소개했고, 이어서 스트라빈스키는 무리듬 음악을, 데뷔시와 바레즈는 소닉 사운드를 발표해 고전 음악계의 전통에 찬물을 끼얻은 음악계의 음악타파자들이라는 명성을 굳혔다. 그들의 선구적 음악 사운드는 Q2 Music 에서 감상할 수 있다.

모더니즘 추상 미술의 본모습을 파헤치는 이 전시를 통해서 관객들은 왜 어떻게 현대미술이 지금의 모습에 이르게 되었는가 그 근원을 엿볼수 있으리라. 전시 기간은 2012년 12월23일부터 2013년 4월15일까지. ♦ Photos courtesy © 2011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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